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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Y33] 멋쟁이사자처럼부트캠프 그로스마케팅_Today I Learned

hachaenii 2025. 3. 24. 20:29
오늘의 학습 내용
-
Data Driven Contents Marketing
- Growth Contents Marketing Process

INTRO

개인 실습을 위한 review

 

지금 작성하여 지금 발송 또는 예약 발송

시의성이 있는 캠페인, 뉴스등


 

미리 써놓은 메세지(이메일, SMS, 카카오, 앱푸쉬등)가 특정 액션에 따라 발송

Engagement : 브랜드 및 서비스와 고객과의 친밀도 형성
Trigger Based : 고객 행동 패턴에 따른 메세지

▶ 개인 실습

▶ 실습 결과

시나리오3은 가입을 하지 않고 이탈한 고객이므로 전화번호 데이터가 없을 것임 > 팝업 띄우기

 


MAIN

1. Data Driven Contents Marketing

1.1   Owned Media vs. Paid Media

Owned Media Paid Media
기업이 직접 소유하고 관리하는 채널(예: 공식 웹사이트, 블로그, SNS, 유튜브 채널)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광고비를 지불하여 노출을 확대하는 미디어(예: 배너 광고, SNS 광고, 검색 엔진 광고)를 활용한 마케팅
영상/ 유튜브/ 브랜딩 이미지/ 페이스북/ 퍼포먼스
지속성 Target

 

1.2    Content Marketing

우리의 서비스 우리가 원하는 타겟 오디언스 모으고 유지하기 위해 활용하는 도구

우리의 서비스를 잠재고객에게 꾸준히 지속적으로 가치있다고 보여줄 수 있는 수단

1.3    Content Marketing vs  Growth Contente

그로스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큰 차이는 지속성 / Target

Content Marketing Growth Contente
Target Audience가 분명하며 Target Audience를 특정하여 Content 제작. Marketing Campaign이 끝나도  Content 의 영향력은 남음 Target Audience를 찾기 위해  Contents를 쪼개어 제작
Campaign(*Sprint) Cycle이 끝나면 함께 사라지는 영향력
잠재 고객이 Target 오디언스가 되는 순간 Sprint가설을 실험,검증하는 작업을 완료하는 일정기간
지속성 Target


sprint : 단기간 내에 프로토타입으로 제작하고 테스트하여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

1.4 CAT

" Creative + Audience + Test "

테스트를 통해 근거 기반 Target과 Language를 찾기 위함

creative : 어떠한 콘텐츠를 보여줄 것인지
Audience : 누구에게 보여줄 것인지 -  Target
Test : 어떤 조합이 가장 잘 작동하는지 실험 및 검증

 

CreativeTarget Audience를 구분하고, 가설을 실험할 수 있는 Content를 기획해야 함

 

1.4.1 CAT 활용 예시 : 아이폰 통화 녹음 서비스 제공 어플 switch

2. Growth Contents Marketing Process

2.1 분석 방법

swot 분석, steep 분석, 환경분석, 고객 분성 등 deep 한 분석이 필요치 않은 세상

자사 분석, 경쟁사 분석, 유저 분석 이 세가지에 focusing

무슨 분석부터 시작? > 따로 리서치 할 필요 없음. 대부분의 정보는 한번에 수집 가능!

포털 사이트에 서치만 해도 모든 정보가 있음 중요한 것은 'Filtering'

2.2 Tip

2.3  Market Research 하기 좋은 사이트 추천

3. Group 실습

▶ 과제 & 결과

 

▶CAT


OUTRO

KPI설정 > 광고 대상 선정 > 콘텐츠 실험 전략

1. 핵심 성과 지표 ( KPI )

브랜드 North Star metric에 맞는 Campaign KPI 설정이 중요

North Star metric (북극성지표) : 회사의 장기적인 성공을 가장 잘 예측 할 수 있는 측정

핵심 지표 하나를 선택해 거기에 모든 성장 활동을 집중하는 것이 중

2. Target Persona

가설 검증을 통해 근거있는 target persona

3. Sprint

팀원들과 토론을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를 단기간 내에 프로토타입으로 제작하고 테스트하여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 

4. Failing by design

test & review process


"오늘의 회고"

 

직접 마케팅 이메일을 적는 개인 실습은 재밌었고 오늘 팀프로젝트는 정말 정말 정신이 없었다,,!

너무 짧은 시간에 좋은 인사이트를 도출하려다 보니 그리고 아직 이 과정이 익숙치 않아서 정신이 없었다

그래도 하루하루 지날 수록 잘 배우고 있다는 생각은 든다

아직 복습이 그리고 수업 중에도 너무 힘든 수업이지만 적응 잘하고 마케터로서 많은 지식을 쌓고 싶다

화이팅..!